티스토리 뷰
요즘 대한민국의 코스피 분위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삼성전자 주가도 하향하고 있습니다. 목표주가인 10만전자에서 7만전자, 그리고 6만전자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삼성전자 주가가 왜 하락하는지, 그리고 여러 매체의 분석과 지금이 매수 타이밍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가 하락 이유
1. 메모리 반도체 업황 회복지연
삼성전자의 주가는 반도체의 업황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삼성전자의 핵심 사업 중의 하나로 D램 가격이 삼성전자의 실적에 영향을 줍니다. 최근 D램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반도체 업황의 회복에 대해 기대가 무너졌습니다. 경기 침체와 PC 및 스마트폰 수요의 부진으로 D램 수요가 예상치보다 크게 오르지 못하고 업황 회복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때문에 삼성전자의 주가가 하락하는 것입니다.
2. 외국인, 기관 투자자들의 매도세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의 매도세가 삼성전자 주가 하락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최근 한 달간 외국인 투자자가 삼성전자 주식을 4조 570억어치 순매도 했고, 기관 투자자들도 마찬가지로 많은 양을 매도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가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좋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의 신뢰도가 약해진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7월까지만 해도 반도체의 업황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외국인이 삼성전자 주식을 대규모로 매수했지만, 이후 반도체 전망이 하향하면서 상황이 변했습니다. 특히 엔비디아 처럼 대형 반도체주들의 급등 피로감이 더해지면서 반도체 산업 전반의 매도세가 발생했습니다.
3. 증권가들의 목표 주가 하향 조정
최근 여러 증권사들이 삼성전자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의 3분기 실적이 기대치를 밑돌 것이라고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의 주력 사업인 메모리 반도체는 출하량과 가격이 당초의 기대에 못미칠 가능성이 크고 스마트폰과 PC 판매 부진이 재고 증가로 이어져서 실적 부진을 초래할 것이라고 봅니다.
<삼성전자 증권사별 목표주가>
KB증권 | 기존 13만원에서 9만 5천원으로 하향 조정 |
현대차증권 | 기존 11만원에서 10만 4천원으로 하향 조정 |
DB금융투자 | 기존 11만원에서 10만원으로 하향 조정 |
4.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도 삼성전자의 주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PC와 스마트폰의 수요가 회복되지 않고 반도체 수요도 함께 감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PC 시장에서 AI수요가 예상보다 저조하게 나타나면서 D램 수요가 감소했습니다. 올해 D램 수요가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실제 수요는 10% 수준에 그쳤습니다. 이와 같이 글로벌 경기 침체는 반도체 업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금이 투자 적기일까?
삼성전자의 주가 하락은 메모리 반도체 업황 회복의 지연과 외국인, 기관투자자들의 매도세와 글로별 경기 침체 우려, 증권가의 목표 주가 하향 조정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된 것입니다. 하지만 반도체 업계의 전문가들은 일부 범용 제품의 일시적 정체일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어서 향후 반도체 시장의 변동성을 주의깊게 지켜봐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가가 다시 상승세를 보이기 위해서 반도체 업황의 회복과 글로벌 경제 상황 안정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대표적 기업이기 때문에 뉴스에 사고 소문에 팔면 좋은 투자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지금은 모두가 공포를 느끼는 시기이기 때문에 분할 매수를 통해 수량을 늘려나가면 괜찮은 투자가 될 것 같습니다.